용인문화원

용인문화원

통합검색

내고장 용인의 문화향기가 피어나는곳!

용인문화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문화답사프로그램
  • 용인유적답사2020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용인유적답사코스
  • A코스(구성,수지)
  • B코스(모현,포곡)
  • C코스(양지,백암)
  • D코스(이동,원삼)

A코스 구성,수지

용인향교 - 보정동 고분군 - 심곡서원 - 서봉사지

1. 용인향교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언남동
1400년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중등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 창건되었다.
그 뒤의 역사는 미상이나 6·25전쟁 때 일부 건물이 파손되었으며, 현존하는 건물은 5칸의 대성전과 삼문(三門)·강당 등이 있다. 대성전 안에는 5성(五聖)·송조2현(宋朝二賢) 및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2.보정동고분군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산 121-2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 사거리에서 신갈로 가는 도로를 따라 남하하다 보면 오른편에 삼막곡 저수지로 가는 조그만 도로가 있다. 이 도로를 따라 약 100m 가량 들어가면 오른편으로 소실봉에서 남으로 뻗은 능선 말단부가 보이는데, 고분군은 이 능선 말단부의 남사면을 따라 넓게 분포하고 있다.
3. 심곡서원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 7호 ㅣ수지구 상현동 203-2
정암 조광조 선생을 배향한 서원이다. 1650년에 심곡(深谷)이라는 사액을 받았으며 학포 양팽손 선생을 추가로 배향하였다.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 당시에도 존속한 47개 서원 중 하나이다. 외삼문을 통과하면 좌우에 동·서재가 있고 강학공간인 강당(일소당)이 중심에 있고 내삼문 안에 사당이 배치되어 있는 전학후묘(前學後廟)의 구조이다.

B코스 모현·포곡

정몽주 묘소 - 등잔박물관 - 왕산리 고인돌 - 남구만 묘소

1.정몽주선생묘소
경기도 기념물 제1호 ㅣ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능원리 산 3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 1337-1392) 선생은 우리나라 성리학의 기초를 마련한 인물이자 기울어 가는 고려를 지키려다 희생된 충절의 상징이다. 의창을 통해 빈민을 구제하고 5부학당과 향교를 세워 교육진흥을 꾀하였으며 외교와 군사면에도 깊이 관여하여 국운을 바로 잡으려 했다. 시조 단심가를 비롯한 수많은 한시가 전해지며 서화에도 뛰어났다.
2.한국등잔박물관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능원리 258-9 | 전화 :334-0797
1997년 개관한 등잔박물관은 의사 김동휘(金東輝) 선생이 50년간 수집한 등잔들을 전시한 민간 박물관이다. 건물은 수원 화성 공심돈 모양이며 전시공간은 1, 2층이고 지하는 세미나실이다. 야외 전시장과 함께 농기구 전시장도 마련되어 있다. 사랑방, 안방, 부엌 등 전통 한옥의 내부와 전기가 들어오기 전까지 사용되던 400여 점의 등잔이 전시되어 있다.
3. 왕산리 고인돌
경기도 기념물 제22호 ㅣ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왕산리 498번지
지석묘는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형식으로 주로 경제력이 있거나 권력을 가진 지배층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다. 모현 지석묘는 북방식 고인돌 형식인 탁자식으로 현재 2기가 남아 있는데 경기도 지방 여러 고인돌 가운데 규모가 제일 크며, 보존 상태가 완벽한 것으로 선사인들의 고인돌 축조기술이 뛰어났음을 보여준다.
4.남구만선생 묘소
경기도 향토유적 제5호 ㅣ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초부리 산 1-5
약천(藥泉) 남구만(南九萬, 1629-1711) 선생은 숙종 때 소론의 영수로 남인의 횡포를 상소했다가 남해에 유배되는가 하면 기사환국 때는 강릉에 유배되는 등 치열한 당쟁의 시대를 살았던 인물이다. 벼슬이 영의정에 까지 올랐으나 장희빈 사건과 관련하여 벼슬을 내놓고 용인시 모현면에서 말년을 살았다. 시서화(詩書畵)에 밝았으며 시조 <동창이 밝았느냐 노고지리 우지진다>가 유명하다.

C코스 양지·백암

대장금테마파크 - 허씨 5문장 - 양지향교 - 은이성지

1. 대장금테마파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용천리 778-1 용인 대장금 파크(드라마길 25)
용인 대장금 파크는 총 84만평 부지에 사극은 물론 현대극, 영화, CF까지 찍을 수 있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오픈세트장입니다. 대부분 일회용인 일반 세트장과 달리 드라미아는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등 역사적인 고증을 통해 완성된 건축양식과 생활공간을 반영구적으로 지었습니다
2.허씨5문장묘소
처인구 원삼면 맹리
조선 중기 사회모순을 비판한 소설 <홍길동전(洪吉童傳)>을 쓴 허균 선생을 비롯하여 아버지 허엽 선생과 두 형의 묘가 있고 누나인 허난설헌의 시비가 있다. 허균(許筠)은 시문에 뛰어난 천재로서 출중한 재능을 지녔지만 인간주의적, 자유주의적 사상을 키우면서 당시 사회제도의 모순을 과감히 비판하였다. 실록에는 반란을 계획하다가 참형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반대세력의 모함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양지향교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양지리 379[향교로13번길 20]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에게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조선시대에 나라에서 세운 교육 기관이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에서 토지와 노비, 책 등을 지원받아 학생을 가르쳤으나, 지금은 교육 기능은 없어지고 제사 기능만 남아 있다.
4. 은이성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남곡리 632-1[은이로 182]
은이[隱里]는 ‘숨겨진 동네’, 또는 ‘숨어 있는 동네’라는 뜻이며, 천주교 박해 시기에 숨어 살던 천주교 신자들에 의해 형성된 교우촌이다. 은이는 소년 시절 김대건이 신앙을 익히고 사제성소의 꿈을 키웠던 곳이다. 당시 숨어살던 교우들은 은이에서 사기를 구어 생계를 유지하던 요지가 산재하여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가 맨 처음 미사를 드린 성지이다.

D코스 이동·원삼권

처인성 - 이한응 묘소 - 와우정사 - 사암리 선돌

1.처인성
경기도 기념물 제44호 ㅣ처인구 남사면 아곡리 산 43
장방형의 토성으로 고려 때 군창으로 사용되었던 곳으로 추정되며, 백제 때 축성되었다. 1232년(고려 고종 19년)에 몽고군의 2차 침입 때 승장 김윤후와 처인현 부곡민들이 합심하여 적장 살리타이를 사살하여 승리로 이끈 대몽 항쟁의 전승지이다. 용인문화원에서는 이를 기념하여 매년 처인성문화제를 열고 있다.
2.이한응 열사 묘소
처인구 이동면 덕성리
국은(菊隱) 이한응(李漢應) 열사는 용인 이동면 출신으로 1892년 관립 영어학교를 졸업하고 진사시에 합격하였다. 모교인 관립 영어학교 교관을 지내다 1901년 영국·벨기에 공사관 3등 참사관으로 런던에 부임했으나 제1차 한일협약이 맺어져 나라의 형세가 위축되고 대외적으로는 영·일동맹으로 한국의 지위가 떨어지자 이를 개탄하여 1905년 5월 12일 음독 자결하였다. 고종의 특명으로 시신이 국내로 옮겨져 고향인 용인에 안장되었다.
3.와우정사
대한불교열반종 ㅣ처인구 해곡동 산 43 | Tel.332-2472
열반종의 총본산으로 1970년 실향민인 김해근 법사가 부처의 공덕으로 민족화합을 이루기 위 해 세운 호국사찰이다. 절 입구에는 높이 8m의 거대한 불두(佛頭)가 있는데 불신(佛身)이 완 성되면 100m가 넘는다고 한다. 열반전에 이르는 계단 옆에는 세계 각지의 불교 성지에서 가 져온 돌로 쌓은 통일의 돌탑이 장관을 이룬다.

(17019)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1199(삼가동) 용인문화예술원 3층 TEL. 031-324-9600 FAX. 031-324-9634 E-mail.yici133@hanmail.net

용인문화원 / 원장 조길생 COPYRIGHT © 2007 용인문화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