¾ÆAIμð
비밀번호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사이트맵
찾아오시는 길
이메일보내기
문화원달력
조직도
홈 >문화사업>문화학교소개

 
판소리·남도민요교실
· 시 간 : 매주 목요일 09:30-12:30
· 장 소 : 시청 문화예술원 1층 연습실
· 강 사 : 주서운 (이천문화원 강사)
· 내 용 :
- 판소리는 조선 중기 이후 남도지방 특유의 곡조를 토대로 발달한, 광대 한 명이 고수(鼓手) 한 명의 장단에 맞추어 일정한 내용을 육성(肉聲)과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唱劇調)로 두서너 시간에 걸쳐 부르는 민속예술형태의 한 갈래이다.
- 남도민요의 장단은 판소리나 산조의 장단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등이 많은데, 진양조나 중모리 같은 느린 가락이나 장단으로 부를 때는 처량한 감정을 나타내지만 중중모리나 자진모리 등 빠른 가락과 장단으로 부를 때는 흥겹고 멋들어진 느낌을 준다. 창법은 극적이고 목을 눌러 소리를 내는 창법을 많이 쓰고 있으며 심한 요성과 꺾는 음이 특징적이다.
※ 고법북 강의
 
댄스스포츠교실
· 시 간 : 매주 수요일 10:00-12:00
· 장 소 : 시청 문화예술원 1층 연습실
· 강 사 : 정수경 (상하동 주민자센터 강사)
· 내 용 :
스포츠 요소가 가미된 사교댄스를 가리킨다. 국제경기 규정종목은 모던댄스 5종목(왈츠·탱고·퀵스텝·폭스트롯·비엔나왈츠)과 라틴아메리카댄스 5종목(룸바·차차차·삼바·자이브·파소도블레)으로 나뉜다. 신체 단련운동으로 정신건강과 삶의 질 향상이 최우선 목표이다.
 
민화교실
· 시 간 : 매주 목요일 10:00-12:00
· 장 소 : 문화예술원 3층 문화교실
· 강 사 : 정봉훈(민화협회 회원, 경기도박물관 민화동호회 강사)

· 내 용 :
조선시대 서민들의 생활 모습이나 민간 전설 등을 소재로 하여 그린 그림이다.
예로부터 일반 민중 사이에 전해져 내려오는 민중의 즐거움, 슬픔, 삶, 죽음, 기쁨, 사랑, 미움, 자연의 아름다운 이야기 등을 가시적(可視的) 조형된 그림으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순수하고 자유로우며 서민들의 미의식과 정서를 반영한 소박한 그림이라 할 수 있다.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민화에 대해 역사적 의미를 배우고 옛 선인들의 삶과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를 이해하면서 전통문화를 전수하는데 목적이 있다.

 
강의내용
1 오리엔테이션 민화그리기 재료 설명과 기본적인 선을 실습한다
2 까치 호랑이 밑그림,염색 채색 까치 호랑이 그림은 정월 초하룻날 문이나 벽에 걸어서 잡귀의 수호신 역할을 하는 그림이다.
3 모란도 밑그림,염색 모란도는 괴석과 만개한 모란의 대칭된 그림으로 부부 화합과 부귀를 상징한다.
4 화조도 밑그림, 염색 화조도는 말 그대로 꽃과 새가 어우러져 있는 정경을 그린 그림으로 부부가 생활하는 안방에 장식하였다.
5 채색
6 책거리 밑그림, 염색 서적과 선비들이 일상적으로 쓰는 기물을 화려한 당채로 그린 그림으로 서재를 장식하였다.
7 채색
8 일월곤륜도 밑그림, 염색 상서로운 파도 뒤의 금빛으로 빛나는 다섯 봉우리와 음양의 근원인 해와 달을 그려 임금이 앉는 어좌 뒤를 장식하는데 사용되었다
9 채색
10 화훼도 밑그림, 염색 여러 가지 꽃을 그린 그림으로 주로 부인들의 방을 장식하였다
11 채색
12 채색
한자교실(명심보감)
· 시 간 : 매주 월요일 10:00~12:00
· 장 소 : 시청문화예술원 3층 문화교실
· 강 사 : 안종운(한자신문 대표)

· 내 용 :
명심보감은 “마음을 밝히는 보배로운 거울” 이란 뜻으로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격언들과 고전에서 귀감이 되는 문구들을 각종 서적에서 발췌하여 만든 책으로 용인이 관향인 추계 추씨 추적 선생이 편저한 책이다. 내용이 편이하기 때문에 기초 한문교재로 널리 애용되고 있으며 교의 교본으로 널리 이용된다. 누구나 한 번씩은 읽어야 되는 교양서적이다.

 
전통매듭교실
· 시 간 : 매주월요일 14:00~16:00시
· 장 소 : 시청문화예술원 3층 문화교실
· 강 사 : 조 성 순
· 경 력 : 전통 매듭전승자,분당 문화센터 전통매듭강사

· 내 용 :
전통매듭이란
한 가닥 또는 두 가닥의 끈으로 맺고 엮고 짜는것으로 앞뒤 모양이 똑같고 중심에서 시작하여 중심에서 끝나고 좌우 대칭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현대에 와서는 매듭의 여러 종류를 이용하여 다양한 악세서리와 장신구를 만든다.

 
주소 로고